개인적으로 정리한 임상심리사 2급 실기 암기 자료(2)

로샤 검사나 다면적 인성검사와 같은 진단적 심리검사는 그 결과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의 성격은 복합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인차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로샤 검사의 경우 수검자가 자각하지 못하는 내적 역동이나 욕구 등을 탐색하지만, 객관화된 검사의 대표로 다면적 인성검사의 경우는 스스로 자각

하는 자신의 상태나 성격 특성이 주로 반영된다. 로샤 검사의 경우 검사자 또는 채점자의 전문성, 검사의 상황변인 등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반면, 다면적 인성검사의 경우 사회적 바람직성, 반응 경향성 등에 따라 평가 결과에 차이를 나타낸다.

 

투사적 검사의 장점과 단점 각각 3가지를 설명하시오.

 

장점

반응의 독특성 : 개인의 독특한 투사적 검사 반응이 개인에 대한 이해에 매우 효과적임.

방어의 어려움 : 자극의 내용이 불분명하므로 수검자의 의도된 방어적 반응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음.

반응의 풍부함 : 자극이 모호하고 응답에 제한이 없으므로 개인의 반응이 다양하게 표현됨.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 개인의 평소 의식화되지 않던 사고나 감정을 자극함으로써 전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심리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

 

단점

검사의 신뢰도 : 신뢰도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매우 낮게 평가됨.

검사의 타당도 : 검사 결과의 해석이 대부분 임상적인 증거를 근거로 하므로 타당도 검증이 빈약함.

반응에 대한 상황적 영향력 : 검사자의 태도, 수검자의 선입견 등 여러 상황적 요인들이 검사 반응에 영향을 미침.

 

심리평가의 목적을 크게 3가지 구분하시오.

 

임상적 진단 자아기능 평가 치료전략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에서 일반적인 윤리적 지침 (행동지침)

 

상담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를 위해 내담자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금전적 관계나 성적 관계 등을 가져서는 안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상담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내담자에게 알려야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태도, 가치관 등이 상담관계 및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전문가로서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격이 주어진 상담활동만을 하는 동시에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상담사나 임상치료사가 가져야 할 전문가로서의 윤리 원칙 5가지를 쓰시오.

 

유능성 성실성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책임 인간의 권리와 존엄에 대한 존중 사회적 책임

 

임상심리사의 윤리원칙으로서 유능성의 의미를 설명하고, 이를 위반하는 이유 3가지를 설명하시오.

 

* 유능성의 의미: 전문가로서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격이 주어진 상담활동만을 하는 동시에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습득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 유능성 원칙을 위반하는 이유

개인적인 심리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

개인적인 자원이 소진되어 재충전이 필요함에도 계속 일에 몰두하는 경우

교만하여 더 이상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

특정 전문 교육을 받지 않고도 특정 내담자를 잘 다룰 수 있다고 여기는 경우

 

초기 면담 과정에서 포함되어야 할 내담자에 대한 행동관찰의 요소 4가지를 쓰시오.

 

내담자의 말과 표현 신체 동작 면담 태도 용모 및 외모

정서적 반응 사고력, 논리력, 상황판단능력 등 의사소통 능력(언어적, 비언어적)

 

상담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내용을 3가지 쓰시오.

 

상담관계(라포)형성 상담의 구조화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상담 목표 설정

 

접수면접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5가지를 설명하시오.

 

신상정보 주호소 문제 및 증상 현재 및 과거 병력, 개인력 및 가족력 심리평가결과 및 해석

추정진단, 평가, 치료 종류 등의 권고 사항

 

임상 면접 서면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5가지

 

개인 인적 사항 : 성명, 연령, 성별, 교육 수준 등, 주 호소 문제와 증상,

아동기 및 청소년기 성장 배경, 가족력 : 가정환경(동거 형태, 경제적 수준, 정신과적 장애)

직업관련 경험 및 대인관계 자살사고 및 계획, 시도 경험

 

현 병력을 기술하는데 있어서 포함되어야 할 사항 5가지를 설명하시오.

 

문제의 발생 시기 문제의 발생 유발 요인

문제의 발현 양상으로서 증상에 대한 기술 (증상의 위치, 양상, 정도, 기간 등)

치료 경력 혹은 증상에 대한 대응 노력 현 증상으로 인한 환자의 심리 혹은 생활 적응상의 변화

 

상담목표 설정 시 지켜야 할 기준을 6가지 쓰시오.

 

목표는 행동보다는 결과 또는 성취로 진술되어야 한다.

목표는 검증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가시적이고 실제적인 차이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내담자의 능력 및 통제력을 고려한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목표는 도달을 위한 현실적인 기간이 설정되어야 한다.

 

내담자의 말을 경청하는 데 있어서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5가지 쓰시오.

 

반응하기에 앞서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충분히 말할 시간을 제공한다.

내담자가 심각하게 말하고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내담자의 말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인다.

고개를 끄덕이거나 하는 등의 최소 반응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불필요한 질문을 삼가 한다.

 

심리상담의 과정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지키는 의미나 이유를 4가지 서술하시오.

 

내담자가 상담초기 관계형성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두려움/불안)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하는 경우

상담 중 논의된 내용을 내담자가 이를 음미하고 평가하며 정리해 보고자 하는 경우 (생산적인 침묵)

내담자가 자신의 말에 대한 상담자의 확인이나 해석을 기다리는 경우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표현으로 인한 피로에서 회복하고 있는 경우

내담자가 다음에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상담자로 하여금 결정해 주기를 기다리는 경우

내담자가 할 말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거나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

방어기제의 의미를 설명하고 방어기제 유형 5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하여라.

 

방어기제의 의미: 자아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아가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하려는 기제

 

방어기제의 유형

억압: 의식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것들을 무의식 속에 계속 눌러두어 의식의 수준으로 나오지 않게 하는 방어기제

부인: 고통스러운 현실을 믿지 않거나 지각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것.

투사: 자신의 위협적인 충동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림으로써 그 충동을 위장하는 것.

합리화: 자신의 행동의 실제 이유를 숨기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정당화하는 설명을 만들어 내는 것

승화 : 억압된 욕구와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방향으로 발산하거나 용인 가능한 것을 대체시켜 충족하는 경우

해리: 감정적인 고통을 피하기 위해 개인의 인격이나 자아정체감 의식에 일시적으로 성격 일부를 독립적으로 작용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 주의할 점 5가지를 쓰시오.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실행한다.

내담자의 성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나 해석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가 없는 경우에는 해석을 삼간다.

상담 초기에는 감정의 반영, 중기에는 명료화와 직면, 후기에는 구체적인 해석의 과정을 거친다.

즉각적인 해석이나 충고적인 해석을 삼가며 모순은 지적하지 않는다.

가급적 내담자 스스로 해석을 내리도록 인도한다.

 

해석의 기법과 상담과정 간의 관계에서 상담초기, 중기, 후기의 해석기법을 각 단계별로 쓰시오.

 

상담초기: 감정의 반영, 상담중기: 명료화와 직면, 상담후기: 구체적, 심층적인 해석

 

상담을 종결하는 기준 3가지를 서술하시오.

 

내담자가 상담 초기에 명시했던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목표에 도달하였는지를 확인한다.

내담자의 증상이 경감되거나 사라졌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내담자의 대처능력이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정도에 대해 살펴본다.

 

심리평가의 최종 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5가지

 

환자의 기본 정보 및 실시된 검사 의뢰 사유 및 배경 정보

행동 관찰 검사 결과 : 인지, 사고능력, 정서, 성격, 대인관계 측면 등 진단 및 치료적 제언

 

심리치료사가 내담자에 대해 비밀보장을 할 수 없는 상황을 5가지를 쓰시오.

 

내담자가 자신이나 타인의 생명 혹은 사회적 안전을 위협하는 경우

내담자가 감염성이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 있다는 확실한 정보를 가졌을 경우

미성년의 내담자가 심각한 학대를 당하고 있을 경우

내담자가 아동학대를 하는 경우

법적으로 정보의 공개가 요구되는 경우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6가지를 서술하시오. (Yalom)

 

희망의 고취, 보편성, 정보전달, 이타심, 사회기술의 발달, 모방 행동 정화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 5가지를 기술하시오.

 

호소하는 문제가 비교적 구체적이다.

주 호소문제가 임신, 출산 등 발달상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호소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는 생활기능이 정상적이었다.

내담자를 사회적으로 지지해주는 사람이 있다.

과거든 현재든 상보적 인간관계를 가져본 적이 있다.

 

단회기 상담의 원리 또는 기술 7가지

 

신속한 결정 내담자의 원하는 것 발견 원하는 것과 상담목표의 논의 대화 과정의 능동적 조절

융통성과 단호함 문제 해결 동기의 지속성 유지 적절한 조언 및 지시의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