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정리한 임상심리사 2급 실기 암기 자료(3)

체계적 둔감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표준절차 3단계 제시하시오.

 

체계적 둔감법은 고전적 조건 형성의 학습 원리에 기초한 것으로,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새로운 반응(이완)을 통해

부적응적인 반응인 불안을 억제하는 상호 억제의 원리

 

단계: 근육이완훈련 > 불안위계목록 작성 > 둔감화

 

행동치료기법 중 토큰 이코노미의 장점을 3가지 쓰시오.

 

토큰은 다양한 강화물로의 교환이 가능하므로 환자의 필요에 따라 효과가 좌우되는 포화 현상을 제거할 수 있다.

장기간 토큰을 저장하여 더 크고 값진 물건이나 특혜와 교환할 수 있으므로 강화의 효과가상대적으로 크다.

환자의 행동을 강화할 때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토큰의 즉각적인 배분을 통해 강화의 지연을 예방할 수 있다.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에 근거하는 학습이론과 그 예를 설명하시오.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의 학습 원리에 의해 불안(또는 공포)이 형성되며,

(모러의 2요인) 조작적 조건 형성의 회피 반응에 의해 불안(또는 공포)이 유지되고 강화된다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 적용 기법

노출기법: 울프의 체계적 둔감법, 노출 및 반응 방지법(ERP), 자기표현 훈련,

혐오적 조건 형성, 안구운동 둔감화와 재처리과정(EMDR)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적용 기법: 타임아웃, 토큰법, 용암법, 행동 조성법

 

행동수정 기법에 해당하는 5가지를 쓰시오.

 

타임아웃: 그릇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서 격리된 장소(생각하는 의자)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혼자 있도록 하는 것

토큰 경제: 아동과 행동 계약을 체결하여 적응적 행동을 하는 경우 토큰(보상)을 주어 강화하는 기법.

반응대가: 특정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도록 하는 기법.

용암법: 목표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행동치료 초반에는 언어적 지시, 설명, 힌트 등의 촉진 자극을 충분하게

제공하고 단계적으로 점차 촉진자극을 줄인 후 마침내 아무런 도움도 없이 목표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기법

조형법: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단계로 나누고 가장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여 성공하면 다음 단계를

실행하고 최종적인 단계까지 실행하여 목표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강화물을 이용해 점진적으로 이끌어가는 치료기법

행동을 직접 측정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포함시키는 특징을 6가지 쓰시오.

 

움직임의 형태 행동의 양 : 행동의 빈도와 지속기간 행동의 강도 : 반응의 강도

자극의 통제 : 어느 정도의 자극이 있을 때 어느 정도의 행동을 수행하는가

잠재기간 : 자극이 발생하여 반응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시간

: 위의 언급된 5가지 특성들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강박장애의 심리적 치료의 ERP의 원리를 설명하고 시행순서를 설명하시오.

 

노출 및 반응방지법(ERP): 학습이론을 토대로 한 행동치료기법으로서,

강박장애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강박적 사고 및 강박적 행동을 제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두려움과 거부감의 대상이 되는 자극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환자의 자신의 강박적 사고가 근거가 없는 것이며 강박적 행동이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방법이다.

 

* 시행순서

1단계 노출 : 강박적 사고를 유발하는 자극에 대해 충분한 시간 동안 직면하도록 하는 것

2단계 행동방지: 강박적 사고에 의해서 나타나는 강박적 행동을 제지하는 것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을 6가지, 자기표현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2가지를 쓰시오.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징

남의 시선을 회피한다. 상대방의 잘못에 대해 지적하거나 언급하기를 두려워한다.

모임이나 회식에서 습관적으로 구석자리를 찾는다. 불만이나 적개심 등의 표현을 주저한다.

지나치게 변명하고 사과하는 태도를 보인다. 좋아하거나 사랑하는 대상에게 애정을 표시하지 못한다.

 

자기표현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자신 또한 타인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다. 자기 스스로 결정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타인으로부터 침해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식 대화의 특징을 3가지 제시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2가지 쓰시오.

 

*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특징 3가지

자동적 사고나 비합리적 신념의 내용이 드러나게 된다.

더 깊은 수준의 인지적 왜곡(핵심 신념)을 파악할 수 있다.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 신념의 비합리성을 깨닫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 구체적인 질문 예시 2가지

논리적 논박: 그러한 신념이 타당하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경험적 논박: 그러한 신념이 타당하다는 사실적 또는 경험적 근거는 무엇인가?

 

다음은 사티어(Satil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의사소통 유형을 쓰시오.

 

회유형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한 채 상대방을 위한 쪽으로 모든 것을 맞춤)

비난형 (자신만을 생각하며 상대방을 무시하고 자신 의견이 최선)

초이성형 (자신 및 타인을 모두 무시하고 상황만을 중시함. 감정표현을 억제하며 매우 냉정한 태도)

부적절형(산만형) (자신 및 타인은 물론 상황까지 모두 무시함, 위협을 무시하고 상황과 관계없이 행동)

일치형 (자신이 중심이 되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상태)

 

내담자의 인터넷 중독이 의심될 때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방법 5가지를 쓰시오.

 

컴퓨터를 가족의 공동 장소인 거실에 두어 인터넷의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한다.

컴퓨터 사용시간을 계획하도록 하여 청소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컴퓨터 사용을 통제하도록 유도한다.

다른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권유함으로써 관심 영역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도록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먼저 완수하도록 한 후 일종의 보상으로서 정해진 시간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가족 내 분위기를 개선하고 평소 대화 시간을 늘려 고민이나 스트레스가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한다.

 

놀이의 치료적 가치 5가지를 설명하시오.

 

저항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치료적 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하다.

아동의 불안 감소 및 긴장 이완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일상생활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정화와 창조적 사고를 통해 심리적인 외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상담에서 놀이의 치료적 기능 또는 기제

 

관계형성의 기능 자기노출의 기능 치유의 기능

 

인간중심상담에서 로저스가 강조한 상담자의 필요충분조건 3가지를 쓰시오.

 

일치성과 진실성 공감적 이해와 경청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과 존중

 

엘리스(Ellis)가 제시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5가지 쓰시오.

 

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그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을 내려져야 한다.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인간은 타인에게 의지해야 하며, 자신이 의지할만한 더욱 강력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인간의 문제에는 항상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이를 찾지 못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인지행동치료의 ABCDE모델에 기초한 치료계획을 쓰시오.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의 구분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을 통한 비합리적 신념의 발견 및 인식 유도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논박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기 위한 연습 유도 및 과제 부여

합리적 행동의 시연

새로 학습한 결과의 실제 적용 및 반복적 학습의지지

 

EllisABCDE 모델

 

A(선행사건) > B(비합리적 신념 체계) > C(결과) > D(논박) > E(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