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 둔감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표준절차 3단계 제시하시오.
체계적 둔감법은 고전적 조건 형성의 학습 원리에 기초한 것으로, 불안과 양립할 수 없는 새로운 반응(이완)을 통해
부적응적인 반응인 불안을 억제하는 상호 억제의 원리
단계: 근육이완훈련 > 불안위계목록 작성 > 둔감화
행동치료기법 중 토큰 이코노미의 장점을 3가지 쓰시오.
① 토큰은 다양한 강화물로의 교환이 가능하므로 환자의 필요에 따라 효과가 좌우되는 포화 현상을 제거할 수 있다.
① 장기간 토큰을 저장하여 더 크고 값진 물건이나 특혜와 교환할 수 있으므로 강화의 효과가상대적으로 크다.
① 환자의 행동을 강화할 때 간편하게 주고받을 수 있다.
① 토큰의 즉각적인 배분을 통해 강화의 지연을 예방할 수 있다.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에 근거하는 학습이론과 그 예를 설명하시오.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 형성의 학습 원리에 의해 불안(또는 공포)이 형성되며,
(모러의 2요인) 조작적 조건 형성의 회피 반응에 의해 불안(또는 공포)이 유지되고 강화된다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 적용 기법
노출기법: 울프의 체계적 둔감법, 노출 및 반응 방지법(ERP), 자기표현 훈련,
혐오적 조건 형성, 안구운동 둔감화와 재처리과정(EMDR)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적용 기법: 타임아웃, 토큰법, 용암법, 행동 조성법
행동수정 기법에 해당하는 5가지를 쓰시오.
① 타임아웃: 그릇된 행동에 대한 처벌로서 격리된 장소(생각하는 의자)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혼자 있도록 하는 것
② 토큰 경제: 아동과 행동 계약을 체결하여 적응적 행동을 하는 경우 토큰(보상)을 주어 강화하는 기법.
③ 반응대가: 특정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도록 하는 기법.
④ 용암법: 목표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행동치료 초반에는 언어적 지시, 설명, 힌트 등의 촉진 자극을 충분하게
제공하고 단계적으로 점차 촉진자극을 줄인 후 마침내 아무런 도움도 없이 목표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기법
⑤ 조형법: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단계로 나누고 가장 쉬운 단계부터 시작하여 성공하면 다음 단계를
실행하고 최종적인 단계까지 실행하여 목표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강화물을 이용해 점진적으로 이끌어가는 치료기법
행동을 직접 측정하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포함시키는 특징을 6가지 쓰시오.
① 움직임의 형태 ② 행동의 양 : 행동의 빈도와 지속기간 ③ 행동의 강도 : 반응의 강도
④ 자극의 통제 : 어느 정도의 자극이 있을 때 어느 정도의 행동을 수행하는가
⑤ 잠재기간 : 자극이 발생하여 반응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시간
⑥ 질 : 위의 언급된 5가지 특성들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강박장애의 심리적 치료의 ERP의 원리를 설명하고 시행순서를 설명하시오.
노출 및 반응방지법(ERP): 학습이론을 토대로 한 행동치료기법으로서,
강박장애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강박적 사고 및 강박적 행동을 제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두려움과 거부감의 대상이 되는 자극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환자의 자신의 강박적 사고가 근거가 없는 것이며 강박적 행동이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방법이다.
* 시행순서
제1단계 노출 : 강박적 사고를 유발하는 자극에 대해 충분한 시간 동안 직면하도록 하는 것
제2단계 행동방지: 강박적 사고에 의해서 나타나는 강박적 행동을 제지하는 것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을 6가지, 자기표현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2가지를 쓰시오.
자기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징
① 남의 시선을 회피한다. ② 상대방의 잘못에 대해 지적하거나 언급하기를 두려워한다.
③ 모임이나 회식에서 습관적으로 구석자리를 찾는다. ④ 불만이나 적개심 등의 표현을 주저한다.
⑤ 지나치게 변명하고 사과하는 태도를 보인다. ⑥ 좋아하거나 사랑하는 대상에게 애정을 표시하지 못한다.
자기표현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① 자신 또한 타인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가지고 있다. ② 자기 스스로 결정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③ 타인으로부터 침해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④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소크라테스식 대화의 특징을 3가지 제시하고, 구체적인 예시를 2가지 쓰시오.
*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특징 3가지
① 자동적 사고나 비합리적 신념의 내용이 드러나게 된다.
② 더 깊은 수준의 인지적 왜곡(핵심 신념)을 파악할 수 있다.
③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 신념의 비합리성을 깨닫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 구체적인 질문 예시 2가지
① 논리적 논박: 그러한 신념이 타당하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② 경험적 논박: 그러한 신념이 타당하다는 사실적 또는 경험적 근거는 무엇인가?
다음은 사티어(Satilr)의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의사소통 유형을 쓰시오.
① 회유형 (자신의 내적 감정이나 생각을 무시한 채 상대방을 위한 쪽으로 모든 것을 맞춤)
② 비난형 (자신만을 생각하며 상대방을 무시하고 자신 의견이 최선)
③ 초이성형 (자신 및 타인을 모두 무시하고 상황만을 중시함. 감정표현을 억제하며 매우 냉정한 태도)
④ 부적절형(산만형) (자신 및 타인은 물론 상황까지 모두 무시함, 위협을 무시하고 상황과 관계없이 행동)
⑤ 일치형 (자신이 중심이 되어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심리적으로도 안정된 상태)
내담자의 인터넷 중독이 의심될 때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방법 5가지를 쓰시오.
① 컴퓨터를 가족의 공동 장소인 거실에 두어 인터넷의 부적절한 사용을 방지한다.
② 컴퓨터 사용시간을 계획하도록 하여 청소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컴퓨터 사용을 통제하도록 유도한다.
③ 다른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권유함으로써 관심 영역을 분산시키는 동시에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도모하도록 한다.
④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먼저 완수하도록 한 후 일종의 보상으로서 정해진 시간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⑤ 가족 내 분위기를 개선하고 평소 대화 시간을 늘려 고민이나 스트레스가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한다.
놀이의 치료적 가치 5가지를 설명하시오.
① 저항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치료적 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②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하다.
③ 아동의 불안 감소 및 긴장 이완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④ 일상생활에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
⑤ 정화와 창조적 사고를 통해 심리적인 외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상담에서 놀이의 치료적 기능 또는 기제
① 관계형성의 기능 ② 자기노출의 기능 ③ 치유의 기능
인간중심상담에서 로저스가 강조한 상담자의 필요충분조건 3가지를 쓰시오.
① 일치성과 진실성 ② 공감적 이해와 경청 ③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과 존중
엘리스(Ellis)가 제시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5가지 쓰시오.
① 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들에게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② 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은 악하고 나쁘며 야비하다. 그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준엄한 저주와 처벌을 내려져야 한다.
④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⑤ 인간은 타인에게 의지해야 하며, 자신이 의지할만한 더욱 강력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⑥ 인간은 다른 사람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 항상 신경을 써야 한다.
⑦ 인간의 문제에는 항상 정확하고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이를 찾지 못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인지행동치료의 ABCDE모델에 기초한 치료계획을 쓰시오.
①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의 구분
② 내담자의 자기보고 및 상담자의 관찰을 통한 비합리적 신념의 발견 및 인식 유도
③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한 논박
④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기 위한 연습 유도 및 과제 부여
⑤ 합리적 행동의 시연
⑥ 새로 학습한 결과의 실제 적용 및 반복적 학습의지지
Ellis의 ABCDE 모델
A(선행사건) > B(비합리적 신념 체계) > C(결과) > D(논박) > E(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