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에서 놀이의 치료적 기능 또는 기제
① 관계형성의 기능 ② 자기노출의 기능 ③ 치유의 기능
성인과 다른 아동 심리치료의 특징
① 아동 내담자의 언어발달 및 인지발달을 고려한다.
② 아동은 자발적인 치료 동기를 갖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치료 동기 부여를 위한 치료 초기 관계 형성이 중시된다.
③ 치료 과정에 놀이 등 아동 내담자와의 문제 공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활용된다.
④ 아동 내담자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⑤ 아동 내담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등의 협조와 참여가 요구 된다.
재활과 치료의 의미와 차이를 기술하시오.
치료 | 재활 |
개인의 증상과 병리를 감소시키는데 초점 | 개인의 강점이나 자원을 개발시키는데 초점 |
개인의 역기능을 완화시키는데 주력 | 개인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주력 |
병의 경감에 관심 | 건강의 유도에 관심 |
개인의 장애를 직접적으로 공략 | 개인이 가진 자원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하는데 주력 |
재활치료의 주요 개념으로서 병리, 손상, 장애(disability), 핸디캡을 각각 설명하시오.
병리: 기본적으로 중추신경계의 생물학적 이상이 있는 경우
손상: 생리적·심리적·해부학적 구조 또는 기능에 이상이 있는 상태. 신체기관의 구조나 기능이 상실되는 것,
비정상적으로 병리적인 상태에 놓이는 것, 심리적 손상이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있는 것을 의미.
장애: 손상으로 인한 정상적인 행동을 수행할 능력이 제한 또는 결핍된 상태.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이나 과제를 해내지 못하거나 수행하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으로 볼 수 있음.
기능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을 할 때나 자기활동을 수행할 때, 의사소통이나 사회생활을 할 때 지장이있는 것.
핸디캡: 손상이나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역할수행에 제한 또는 장애가 발생함으로써 사회적 불이익을 경험하는 상태
정신사회재활에서 재활계획의 4단계를 쓰시오
재활목표의 설정 > 기술 및 지원의 우선순위를 설정 > 목표 달성 기간의 설정
> 목표달성을 위한 협력 내용 및 치료 방법의 결정
*정신재활(정신사회재활) 절차의 3단계
진단 및 기능적 평가 > 재활계획의 수립 > 개입
정신사회재활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치료적 개입에 포함되는 내용 (구성요소)
① 사회기술훈련 ② 환자 교육 ③ 가족 교육 및 치료 ④ 직업재활 ⑤ 지역사회 지지서비스 ⑥ 다양한 주거 프로그램
정신질환자가 직업재활을 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쓰시오.
① 생계의 수단 ② 사회적 기여의 수단 ③ 자아실현의 수단
인천광역시에 사는 A씨는 올해 28세로서 고등학교를 중퇴한 이후 뚜렷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평소 잠자는 시간이 불규칙하며, 공상에 사로잡혀 기이한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자신이 신의 계시를 받아 세상을 구원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A씨의 말에 따르면 자신이 “내가 너희를 구원하리라”라는 간판이 있는 곳에서 뛰어내리면, 자신과 세상이 구원된다는 것이다. A씨는 자신의 거사를 방해하려는 악의 세력이 곳곳에 퍼져있다고 주장하며, 특히 병원 직원들이 악을 추종하는 정보요원이므로 반드시 따돌려야 한다고 믿고 있다.
(1) 보기에서 내담자 A씨의 증상 및 징후를 3가지 기술하시오.
① 외부세계에 대한 잘못된 추론과 불합리한 추상적ㆍ주관적 신념에서 비롯된 망상
② 개인의 행동이나 생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각 및 환청
③ 사고가 목표를 향하지 못한 채 비논리적이고 엉뚱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와해된 언어(혼란스러운 언어)
(2) A씨에게 가능한 진단명을 제시하시오. 조현병(Schizophrenia)
올해 30세인 A씨는 지난 1년 전부터 주위 사람들을 비롯한 누군가가 자신을 감시하고, 자신이 평소 하는 말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며 몹시 불안해하고 있다. 또한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혼자 중얼거리는가 하면 종종 문을 걸어 잠근 채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거부하곤 하였다
위의 사례에서 A씨는 조현병(Schizophrenia)의 증상들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 조현병의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의 의미를 각각 설명하고, 위의 사례에서 두 증상에 해당하는 내용을 각각 구분하여 쓰시오.
양성증상: 정신기능이 왜곡되고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는 나타나는 증상
> 자신이 하는 말이 언론에 보도된다는 망상,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을 혼자 중얼거리는 등의 혼란스러운 언어나 환청 의심 행동
음성증상: 정신 기능이 소실되거나 감소되는 것, 정상인들이 나타내는 적응적 기능이 결여된 상태
> 문을 걸어 잠근 채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을 거부하는 대인관계의 무관심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진단명과 진단기준을 쓰시오.
고등학교 3학년인 A양은 자신의 키에 비해 몸무게가 현저히 덜 나가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더욱 날씬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음식을 먹고 싶은 마음도 없다. A양의 부모는 걱정스러운 마음에 A양에게 억지로 음식을 권유하기도 하나, A양은 먹는 둥 마는 둥 하다가 자신의 방으로 돌아와서는 토해 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A양은 집에서는 물론 밖에서도 음식 먹는 자리를 피하였으며, 그로 인해 자주 어지러움과 피곤함을 느끼고 최근 몇 달 동안 월경도 멈춘 상태이다. A양은 병원에 가 보자는 부모의 걱정이 부담스러워 자신의 신체적인 문제를 일절 말하지 않고 있으며, 점점 더 야위어 가는 자신의 모습이 오히려 만족스러워 하고 있다.
진단명: 신경성 식욕부진증 (Anorexia Nervosa)
진단기준
A. 필요한 것에 비해서 음식섭취(또는 에너지 주입)을 제한함으로써 나이, 성별, 발달수준과 신체건강에 비추어
현저한 저체중 상태를 초래한다. 현저한 저체중이란 정상체중의 최저수준 이하의 체중을 의미한다.
B.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을 지니거나 제중 증가를 방해하는 지속적인 행동을 나타낸다.
C. 체중과 체형을 왜곡하여 인식하고, 체중과 체형이 자기평가에 지나친 영향을 미치거나 현재 나타내고 있는
체중미달의 심각성을 지속적으로 부정한다.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A군은 올해 3학년이 되었다. A군은 평소 주의가 산만하여 가만히 책상에 앉아 있지 못하며, 학습에 대한 이해능력이 부족하여 낮은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데다가 친구들과도 원만한 관계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1) A군의 심리적 기능 전반을 탐색하는데 유효한 검사 5가지를 쓰시오.
① 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 (VMI), ② 벤더게슈탈트 검사 (BGT)
③ 한국판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 (K-WISC-4), ④ 한국 아동 인성 평정 척도 (KPRC), ⑤ 한국판 ADHD 진단검사
(2) 필수적으로 확인해야하는 사항은?
①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② 과잉행동의 양상, ③ 학습장애 및 학업성취도, ④ 학교 및 가정에서의 생활태도,
⑤ 부모 및 교사의 관찰내용, ⑥ 개인력 및 가족력, ⑦ 가족관계 및 친구관계, 등
(3) 진단을 한다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DHD)
(4) 적절한 치료방법
① 약물치료 : 리탈린, 덱세드린, 콘서타, 페몰린 등, ② 행동치료 : 타임아웃, 토큰경제, 반응대가 등,
③ 인지행동치료 : 자기관찰, 자기강화, 자기지시 등 ④ 사회기술훈련, 부모훈련 등
박모 씨는 올해 52세 중졸로 목수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모 씨는 몇 달 전 오토바이를 타고 가다가 승용차와 충돌하여 의식을 읽고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다행히 40여일 만에 의식을 회복했으나 이후로 어깨가 결리고, 사지가 아프며, 좀처럼 깊이 잠을 들 수 없다고 호소하였다.
(1) 박모 씨에게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들을 2가지 제시하시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보는 경우
① 외상성 사건과 관련된 반복적이고 고통스러운 회상, 꿈 등의 지속적인 재경험
② 외상과 연관된 자극을 지속적으로 회피 및 고립감, 정서 범위의 제한 등 일반적인 반응 상의 미비
③ 과민성, 주의집중 곤란, 과도한 경계심 등 증폭된 각성반응
(2) 감별진단 2가지를 제시하시오.
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사건과 관련된 기억이나 감정이 의식 속에 침투하여 재 경험 되는 증상, 외상 사건과 관련된 자극에 대한 회피 증상
과도한 경계나 놀람, 주의집중 곤란, 수면 장해 등의 증상
(3) 심리검사 중 위스콘신 카드검사가 포함되었다. 이는 무엇을 확인하기 위한 것인지 2가지 제시하시오.
수검자의 개념 형성 및 문제해결 능력을 확인한다.
추상적 사고, 선택적 주의력, 분류기억 및 작업 기억 등을 평가한다.
(4) 예후와 관련된 요인을 2가지 제시하시오.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예후와 관련된 요인들
① 사회 환경내의 지지 기반 유무, ② 병전 성격의 안정성
보기의 내용에서 A군의 지능검사 및 행동평가척도 결과에 따라 유추 가능한 진단명을 2가지 제시 하시오.
초등학교 6학년인 A군운 유아기 때 말하기, 걷기, 용변가리기 등이 또래에 비해 느렸으며, 걷기 시작한 이후부터는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높은 곳에 올라가 뛰어내리면서 다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유치원에 다니면서 주위사람들로부터 지나치게 활동적이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고, 아이들을 때리고 싸움에 가담하는 등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초등학교에 다니면서도 그와 같은 행동은 나아지지 않았으며, 교사와 어머니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공부와 숙제를 소홀히 하여 다니던 학원마저 중단한 상태이다. A군은 중학교 입학을 앞두고 몇 가지 심리검사를 받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K-CBCL: 사회성 위축 : 50, 비행 : 66, 주의집중 문제 : 73, 불안/우울 : 54, 신체증상 : 55, 공격성 : 71
사고 문제 : 52, 사회적 미성숙 : 70
K-WISC-Ⅲ : 전체 IQ(FIQ) : 76, 언어성 IQ(VIQ) : 72, 동작성 IQ(PIQ) : 80
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K-CBCL 검사 상 비행, 사회적 미성숙, 공격성, 주의집중 문제에서 위험 수준.
특히 A군이 7세 이전인 유아기 때부터 과잉행동을 보였고, 초등학교에 다니면서도 학습에 집중하지 못하는 주의력 결핍 양상을 보인 것으로 미루어보아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② 학습 부진(Slow Learner)
A군이 유아기 때부터 말하기, 걷기, 용변가리기 등 기본적인 발달이 느렸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경계선(Borderline) 지능에 해당하는 낮은 지능검사 점수가 단순히 A군의 주의력 결핍이나 충동성에서 기인했다기보다는 지적 능력이 선천적으로 낮은 이유에서 비롯되었을 수 있겠다고 추측해 볼 수 있겠다.
올해 10세로 초등학교 3학년인 A군은 부모나 또래친구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 증상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 A군의 부모는 A군이 부모인 자신들을 회피하려는 모습을 보인다고 주장하면서, A군의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알아보고자 내원하였다. 면담 과정에서 A군의 부모가 A군이 어렸을 때부터 맞벌이를 하였고, 그로 인해 A군이 할머니에게 양육되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A군에 대한 검사 결과 반응성 애착 장애의 진단이 내려졌다.
(1) DSM-5 진단 기준에 의한 반응성 애착장애의 2가지 양상을 기술하시오.
① 성인 보호자에 대해 억제되고 감정적으로 위축된 행동을 보인다.
② 타인에 대한 감정적 반응성이 제한되고 지속적인 사회적, 감정적 장애가 나타난다.
(2) 양육의 병리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 3가지를 기술하시오.
① 성인 보호자에 의해 충족되는 안락과 자극, 애정 등의 기본적인 감정적 요구에 대한 지속적인 결핍이
사회적 방임 또는 박탈의 형태로 나타남
②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는 기회를 제한하는 주 보호자의 반복적인 교체
③ 선택적 애착을 형성하는 기회를 고도로(심각하게) 제한하는 독특한 구조의 양육
자폐 스펙트럼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상의 결함 기준을 2가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명 2가지
* 사회적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 상의 결함 기준
① 사회적ㆍ정서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결함을 나타낸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에 있어서 결함을 나타낸다.
③ 대인관계의 발전, 유지, 이해에 있어서 결함을 나타낸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통합된 DSM-IV 분류기준상의 진단명
① 아동기 붕괴성 장애, ② 아스퍼거 장애, ③ 자폐성 장애 (Autistic Disorder)
충남 천안시에 사는 A씨는 올해 45세의 가정주부이다. A씨는 남편의 실직과 딸의 가출로 인해 고민 해오던 중 최근 1개월 동안 잠을 이루지 못하여 피로를 느끼며, 생활의 활기를 잃은 상태이다. 또한 자신이 가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아무런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데 대한 무기력감과 죄책감에 휩싸여 있으며, 자신의 인생과 미래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A씨는 자살에 대해 생각한 것이 있으며, 자기 자신이 현재 우울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1) DSM-5에 의한 주요 우울증 삽화의 진단 기준에서 주요 우울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우울한 기분/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 체중 변화/ 불면이나 과다 수면/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피로나 활력의 상실/ 무가치감이나 과도한 죄책감/ 사고력, 집중력의 감소, 우유부단함/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시도나 계획)
(2) 자살상담에서 자살 위험도에 대한 평가 3가지와 자살 예방을 위한 조치 2가지를 기술하시오.
* 자살 위험도에 대한 평가 항목
① 자살 의도 평가 ② 자살 방법 평가 ③ 자살 준비 평가 ④ 자살 시도 평가
* 자살 예방의 대처방법
① 자살 방지 서약서를 작성하도록 하고 위기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권유한다.
②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환자의 위험 상황을 알린다.
③ 혼자 있지 않도록 한다.
④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않게 한다.
⑤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을 권유하거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