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심리학의 기초
4. 성격 발달 및 정서 발달
1)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정신의 3 요소
의식 : 알거나 느낄 수 있는 모든 감각
전의식: 회상함으로써 떠올릴 수 있는 의식
무의식: 정신적인 내용의 대부분에 해당, 의식적 사고의 행동을 전적으로 통제하는 힘
성격의 3 요소
원초아(본능, id): 원초적 본능, 충동
자아(ego): 성격의 집행자, 의사결정 요소, 원초아와 현실을 중재
초자아(superego): 옳고 그름에 대한 사회적 기준을 통합
리비도: 성충동 에너지
모르티도: 공격충동 에너지
성격발달 5단계
구강기(0-1) | 자신과 타인의 신뢰감, 미충족시 관계 형성의 두려움과 낮은 자존감 |
항문기(1-3) | 과도한 배변 훈련 > 지나친 정돈, 인색, 엄격/ 느슨한 배변 훈련 > 지저분, 관대 무능력감과 자율성을 잃어버리기도 함 |
남근기(3-6) | 반대성의 부모에 애정, 동성 부모와 경쟁(남자아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자아이: 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성은 열등감, 남성은 우월감, 성적 지향과 성적 감정을 경험 |
잠복기(6-12) | 사춘기, 비성적인 활동, 사회성이나 지적 기술 발달 |
생식기(12-) | 성인기 지속, 단계별 갈등 해결시 건강한 애정관계, 성숙된 성격 |
프로이트의 핵심 가정
정신적 결정론: 5세 이전 경험으로 결정
무의식 강조: 행동은 의식보다는 무의식
심리성적 욕구의 강조: 리비도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
내적 갈등의 역동: 다양한 힘들의 상호작용 에너지 체계
투쟁적 인간: 충동 해소, 쾌락 추구, 사회에 대항
2)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주요 특징
인간의 전생애를 강조
합리적 존재, 창조적 존재
인간의 행동은 자아에 동기화
단계 마다 과제와 위기가 존재
주요개념
자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과정에서 외부환경에 적을 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
자아정체감: 시간적 동일성과 자기 영속성을 인식, 독특성을 가진 자아의 자질
점성원리: 인간 발달은 발달과업을 내포, 특정 단계의 발달은 이전 발달에 의해 영향
위기: 인간의 발달관계마다 사회는 개인에게 심리적으로 요구하는 바가 존재
심리사회 발달 단계
단계 | 심리 사회적 위기 | 중요인 | 발달과업 | Good | Bad |
1단계(0-1) | 신뢰감:불신감 | 어머니 | 어머니 애착 | 신뢰감 | 불신감 |
2단계(1-3) | 자율성:수치심 | 부모 | 배변훈련 | 자기통제, 자기효능감 |
수치심, 자기의혹 |
3단계(3-6) | 주도성:죄책감 | 가족 | 목표, 방향성 | 자율성 | 죄책감 |
4단계(사춘기) | 근면성:열등감 | 이웃, 학교 | 사회적, 신체적, 학업적 기술 |
사회성, 이해력 | 사회성 부족 |
5단계(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성립: 역할혼미 |
동료집단, 리더십 모델 |
성인으로써 정체성 |
자아정체성 확림 | 자아정체성 혼동 |
6단계(성인 초기) | 친밀감:고립감 | 친구, 성, 경쟁, 협동 |
사랑, 우정, 유대 | 봉사, 타인 사랑 | 애정관계 형성 어려움 |
7단계(중년기) | 생산상:자기침체 | 일, 가사 | 가족, 직업, 사회 | 사회적 책임감 | 복지와 번영에만 관심 |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감: 자아절망감 |
인류, 민족 | 인생, 수용 | 통합, 성취감, 죽음 직면 |
불만, 죽음에 대한 낙심 |
3) 아둘러의 개인심리이론
주요 특징
무의식이 아닌 의식을 성격의 중심으로 봄
인간을 전체적, 통합적으로 이해
인간은 창조적, 책임감이 있는 존재
열등감과 보상이 발달의 동기
주요 개념
열등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나타나는 무능력감
보상: 잠재력 발휘 유도 자극제, 훈련과 노력으로 연결
우월성의 추구: 모든 인간이 가진 욕구, 열등감 보상 욕구
사회적 관심: 이상적 공동사회 추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향
생활양식: 삶에 대한 개인의 성격, 특질, 행동, 습관 등
창조적 자기: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것
가상적 목표: 미래에 대한 이상
핵심가정
통합된 완전한 존재로 이해
목표지향적 행동지지
스스로가 자신을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