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 상담사 2급 준비(융, 피아제, 콜버그, 매슬로우)

I. 심리학의 기초

 

4. 성격 발달 및 정서 발달

 

4) 융의 분석심리이론

 

전체적인 성격을 정신, 성격의 발달을 자기 시현 과정으로 봄

정신을의식과 무의식으로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구분

인간을 본질적으로 양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봄(양성론적 입장)

 

주요 개념

집단 무의식: 모든 인류가 공유한 하부구조, 개인의 경험과 무관

원형: 정신의 근원, 집단 무의식을 구성

자기: 전체 정신의 중심, 내어날 때부터 존재

콤플렉스: 관념과 행동적 충동, 다양한 감정의 무의식적 덩어리

페르소나: 자아의 가면, 외부에 내보이는 이미지

아니마: 무의식속에 존재하는 남성의 여성적인 측면

아니무스: 무의식속에 존재하는 여성의 남성적인 측면

그림자: 가장 위험한 원형

성격 유형: 자아의 태도와 기능을 토대로 구분

 

핵심 가정

인간은 능력을 이해하거나 실현하는 방향으로 이동

개성화를 얻는 것(무의식과 의식의 조화로운 통합)이 목적

건설적이고 파괴적인힘 모두 가짐

통합을 위해선 어두운 측면(이기심, 욕망, 원초적 충동의 그림자)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수적

(받아 들인다는 것은 지배 당하는 것이 아닌 인정하는 것)

 

5)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간은 주관적인 존재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변화 및 발달

 

주요 개념

도식: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인지구조, 인식하는 지각의 틀

적응: 주위환경의 조건을 조정하는 능력, 조화와 생존 과정

조직화: 정보들을 재구성하여 도식들의 논리적 결합 추구

보존: 사물의 형태 변화에 대한 이해와 인지

자기중심성: 자신과 주변 대상을 구분, 현실과 환상에 대한 구분

 

인지발달의 기초

a. 인지발달과정: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

b. 적응의 과정

동화: 새로운 자극에 대해 이미 가진 도식이나 행동양식으로 인지하는 과정

조절: 기존 도식에 동화되지 않는 경우, 새로운 도식으로 변경하는 과정

평형상태: 동화와 조절의 결과로 균형을 이룬 상태

c. 인지구조: 특정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 동화와 조절의 반복

 

인지발달 단계

감각운동기(0-2) 환경을 학습하는 시기, 대상영속성 발달, 낯가림, 어른의 행동 모방
전조작기(2-7) 논리적 사고 불가, 자아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타율적 수준의 도덕률, 보존 개념 없음
구체적 조작지(7-12)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제한적 논리 사고), 자율적인 도덕 판단 형성
형식적 조작기(12-) 추상적인 상황에 대한 논리적 사고 가능, 객관적인 사물 인식, 나와 타인의 이익과 손해 판단,
다양한 일의 가능성 고려(조합적 사고 가능), 가설과 추론 가능

조작이란,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 과정

 

6)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은 사회집단이 가지는 행동규범

도덕성은 개인의 주관적 자율적 도덕의식

인간의 도덕성 추론 능력은 인지적 발달과 연관되며, 모든 사람에게 동일

3수준 6단계로 구분

 

도덕적 발달 단계

a. 전인습적 도덕수준(9세 이전): 자기중심적인 도덕판단

1단계 타율적 도덕: 벌을 피하기 위한 행동, 자기중심적, 물리적인 요인에 의해 행동 결정

2단계 개인주의적 도덕: 관심과 흥미에 따른 결정, 타인의 욕구 인정, 공정한 교환

 

b. 인습적 도덕수준(청소년기, 성인 대부분): 사회적인 기대, 규범, 관습에 순응적

3단계 상호관계의 도덕: 다른 사람 기재 부합, 착한 아이, 타인의 인정

4단계 사회체계 지향적 도덕: 사회질서를 위한 법 인정, 법에 따른 행동

 

c. 후인습적 도덕 수준(일부 성인): 자기 자신만의 도덕적 원리, 법이나 관습보다 자신의 가치기준으로 도덕적 판단

5단계 사회계약 지햐의 도덕: 사회계약 인정하나 개인의 권리도 중시, 민주적인 절차에 의한 법의 변경

6단계 보편원리 지향의 도덕: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는 차원의 도덕, 양심적, 성인(예수, 석가모니)

 

7) 길리건의 도덕발달이론

여성에게 적합한 타인에 대한 돌봄과 책임을 획득하는 발달 단계 제안

 

도덕적 발달단계

1단계: 자기중심단계, 자신의 요구에 몰두, 자신의 이익으로 도덕적 판단

2단계: 선과 타인에 대한 책임감을 동일시, 자기 자신을 희생하면서 상대방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몰두

3단계: 자아와 타인사이의 역동성에 초점, 모든 사람을 돌보는데 관심, 자신과 타인을 모두 돌봄

 

8)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유전이 개인의 성격발달에 중요, 선한 본성, 환경에 의한 악

 

인간욕구의 5단계

1단계: 생리적 욕구 본능적, 필수적 욕구
2단계: 안정의 욕구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 대한 방어적 욕구
3단계:  사회적 욕구 사회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 받고자 하는 욕구
4단계: 존경의 욕구 소속단체의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성취하려는 욕구

 

9)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인간은 미래지향적인 존재

자기 실현은 인간 행동의 기본적 동기

자기실현을 위한 도전과 투쟁과정의 고통 감내

 

주요 개념

유기체: 개인의 사상, 행동,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써의 한 개인

자기: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

자기실현 경향: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한 노력, 방해요소 극복하는 성장지향적 유기체

현상학적 장: 각자가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는 개인적인 현실

가치조건: 각자의 경험으로 형성, 타인에 영향 인정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 목표

불안과 부적응: 현재 경험이 자기 구조와 일치하지 않을 때 경험

 

상담 목표 및 상담기법

자기지도 및 현실적 방향 설정

자기탐색 및 개방성 증진

자기와 타인수용 격려

지금-여기에 초점

무조건적 긍정적인 관심

공감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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