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심리평가
1. 심리평가의 기초
1) 심리평가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전문적인 과정
심리검사, 면담, 행동관찰, 전문지식을 포함
기본 철학
심리평가는 일종의 임상 실험으로 전문성 필요
수검자에 대한 존엄성 자각
평가 자료는 하나의 가설로, 타당화 작업이 필요
평가자는 선행연구, 경험, 전문저인 지식을 토대로 견해를 제시해야 함
2) 심리평가의 고려사항
평가동맹
수검자가 일상적인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응답하도록 격려수검자에게 동기부여하고, 참여도를 높이는 기술 필요
수검자 변인일반적으로 심리검사에 부정적이고 거부적인 경우가 많다.두려움, 긴장, 불안감 혹은 기대, 의존감 등으로 불편함을 가진다.저항이 강한 경우 검사를 중단하거나 보류 해야한다.수검자의 자발적 참여와 정서적 안정이 이루어지고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검사자의 변인검사자의 연령, 성별, 인종, 지위, 수련과 경험, 성격, 외모 등이 검사에 영향을 준다.검사자의 태도(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냉정하고 딱딱한)가 검사의 변수가 될 수 있다.
검사상황 변인안정된 자리 배치와 공간이 요구 된다.(소음, 채광, 통풍 등)장기간 검사시 수검자의 정서적 안정도나 피로감 등을 고려한다.지적능력이나 지각적 예민함 등 인지적, 신경심리학적 평가를 시행하는 경우 특히 주의한다.
3) 심리평가의 과정
a. 의뢰된 문제 평가
각 검사의 강점, 한계점 파악
의뢰된 문제는 명확화
자신이 일하는 장면의 어휘, 개념적 모델, 역동, 기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전반적인 평가보다 특정한 답을 해야할 경우가 많다.
b. 문제내용과 관련된 지식 획득
검사전 문제를 주의 깊게 평가하여 사용할 검사의 접합성을 고려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c. 자료 수집
실제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수검자의 다양한 자료(점수, 개인사, 행동관찰, 면담자료)를 고려
학교생활기록부, 의학적 기록, 경찰기록, 부모 면담 기록등도 확인
d. 자료해석
내담자의 현재 기능 수준, 증상의 원인, 예후, 치료 제안 등을 고려
주요 원인, 선행 요인, 촉발 요인, 강화 요인 등 모든 것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