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 상담사 2급 준비(심리 치료 및 상담)

VIII. 심리 치료 및 상담

 

1. 심리치료 및 상담의 역사

 

심리학의 효시: 1897년 독일의 빌헬름 분트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심리학 실험실에서 심리적 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기 시작

 

현대 심리치료의 시작: 19세기 유럽 지그문트 프로이트에 의해서 시작, 정신분석 연구

 

미국에서는 윌리엄 제임스에 의해 과학적 심리학이 주장, 1920년대에 행동주의 심리학이 발전

> 1950년대 까지 심리치료 분야는 정신분석과 행동치료를 축으로 발전

 

195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이 새로운 이론으로 대두, 의식적 경험을  중시하고 진실하고 공감적인 치료 관계를 강조

Carl Rorets의 인간중심치료, Rollo May와 Victor Frankl의 실존주의 치료, Fritz Perls의 게슈탈트치료

 

1950년대: 인지에 초점을 맞춘 치료방법도 개발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 Aron Beck의 인지치료

1960년대: 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1970년대 가족치료 및 체계치료라는 새로운 접근법 제시: 개인 > 가족전체로 연구 대상 확대

1970년대 명상법과 자아초월심리학 발전: 통합적 심리치료를 제시

 

2. 현재치료의 모형

정신역동적 접근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가 주창한 성격발달이론, 인간 본성에 집중, 행동의 동기는 무의식적인 요인을 강조, 후기 성격발달을 결정 짓는 요인으로 생후 6년에 관심을 둔다.
아둘러학파 치료 아둘러가 주창한 이론으로 책임과 인정, 삶의 방향 제시 및 의미 추구에 중점을 두었다.
경험적, 관계지향적 치료
실존치료 치료를 명확히 정의된 기법으로 보는 경향에 반대한다. 자유, 책임, 자기결정 같은 인간 존재의 기본조건에 바탕을 둔 치료를 강조한다.
인간중심치료 로저스가 주창한 이론으로 정신분석에 반대하며 발생되었다. 인간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다루고, 내담자 스스로의 책임을 강조한다.
행태치료 프리츠 펄스와 로라 펄스가 주창한 이론으로 경험을 강조한다. 신체기능과 정신기능을 통합하였다.
인지적행동적 접근
행동치료 스키너, 반두라, 라자루스가 연구한 이론으로 행동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을 강조한다. 
인지행동치료 벡이 주창한 이론으로 사고가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합리적정서 행동치료 엘리스는 사고와 신념을 개인 문제 행동의 근원으로 강조하는 합리적정서행동치료를 주창하였다.
현실치료 내담자의 책임감을 강조, 치료과정을 통해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체제 관점
가족체제 치료 가족체제 접근은 개인을 변화시키는 열쇠가 가족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것이라고 본다.
통합적 관점
자아초월 심리치료 전통적인 관점을 넘어 영적 성장과 자각을 촉진하고, 의식의 변화를 강조한다.

 

 

임상심리상담사 2급 - Google Play 앱

임상심리상담사 2급 실기의 기출 문제 및 해설과 암기 노트를 제공합니다.

play.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