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인플루언서의 글쓰기 - 스펜서
제1장 말할 줄 아는 사람은 넘쳐도 쓸 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제2장 앉아서 글을 써보자
- 아이디어보다 성실함이 중요하다
독자들이 무엇을 보고 싶어 하는지, 시장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고민해보자.
... 트렌드와 독자의 입맛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이다.
... 다소 서툴러도, 포스팅이 꾸준하지 않아도 그들은 차분히 기다려 준다. 그런데 재능없는 사람이 진정성 마저도 외면한 채 틀에 박힌 글이나 허울뿐인 과장된 글만 올린 다면 독자들은 금세 등을 돌릴 것이다.
- 영혼은 땀이다
영감을 얻으려면 과거의 경험과 지금의 자극이 모두 갖춰져야 한다.
제3장 글쓰기, 시선 강탈 전쟁
- 상황 인식: 디지털 읽기 시대의 도전
뉴미디어의 글쓰기는 2-3분 마다 나오는 자극 포인트에 시선을 빼앗겨 몰입하게 만드는 상업영화다.
- 고객 중심 마인드: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전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예민함을 길러야 한다. ... 사람은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할 때 호기심과 자기표현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 표현을 억제한다. 빈틈없는 짜임새가 필요하다. ... 자극적인 포인트를 적극 활용하자. 도트매트릭스식 자극. 궁금증을 제시하기 위해 자극점을 스토리의 서투에 배치할 수도 있다.
- 제품 중심 마인드: 사상의 주입부터 행동의 변화까지
색깔이 없다는 건 개성이 사라지고 핵심 경쟁력까지 잃게 된다는 의미다.
제4장 매력적인 글쓰기
- 한눈에 사로잡는 제목
공감 <높은 집값이 80년대생들의 모든 걸 무너뜨렸다>
궁금증 <탈선하지 ㅇ낳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논란 <내가 실습생들의 휴학을 지지하는 이유>
생각의 전환 <일이 없다고 창업할 생각 마라>
- 효과적으로 문학적 재능을 끌어올리기
단순하고 쉬운 어휘를 사용하자, 머릿 속으로 그림이 그려지는 글을 쓰자, 추상적인 표현 대신 구체적인 표현을 쓰자.
- 더 나은 글로 다듬기
주체, 어조, 정보의 완전성, 흡입력, 논리, 간결, 문장부호, 문법
제5장 좋은 스토리 쓰기
- 스토리를 쓸 때 주의할 점 세가지
진실한 감정, 표현의 절제, 영감이 아니라 시장을 믿자.
- 스토리 구조 설정의 세 가지 요소
궁금증과 갈등이 있는 서사로 시선을 사로잡자.
밀고 당김이 있는 묘사로 상황, 분위기, 인물을 만들어라
결말, 서프라이즈를 안겨줄 마지막 기회
제6장 논리적 사고를 위한 훈련
오류 1: 모호한 어휘나 다의어의 사용
오류 2: 관점만 있고 설득할 만한 논리가 없다.
오류3 : 전문가의 의견 맹신
- 세 가지 기술로 더 논리적인 사고하기
개요 짜기: 카테고리별로 소재 분류하기
구조 잡기: 디테일 보다 프레임
논리를 연결하는 기술: 내부 관계 명확히, 올바른 접속어 사용, 표현 방식
제7장 직장 내 업무 관련 글쓰기
- 연재 기획의 네 가지 원칙
깊이와 시간: 남들보다 심도있고, 한발 빠른
제8장 당신이 이해한 뉴미디어 글쓰기, 어쩌면 모두 틀렸다
- 뉴미디어 글쓰기의 기본 원칙
자극, 제목에서 시작된다.
통점, 제목 선정의 핵심
제9장 누구나 인기글을 쓸 수 있다
- 인기를 끌 만한 요소 찾기
순방향은 감정을 해소하고, 역방향은 감정을 폭발시킨다.
중도를 걷는 것은 평범한 것이다.
- 관점이 승패를 가른다
독자가 생각을 표현하도록 돕자
글은 본래 도움이 되어야 한다.
- 시작부터 마음을 빼앗아야 한다
- 관점 드러내기
독자를 글 속으로 끌어글일 수 있어야 한다. (분석과 공감)
- 포스팅 시간 정하기
오전 10시 ~ 12시, 오후 8시 ~ 10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