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심리평가
3. 행동평가
1) 행동평가의 발달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형성 연구에서 시작
초기 행동 평가는 관찰에 초점(빈도, 비율, 지속시간)
행동평가의 확장으로 가족, 사회, 기업 등과 같은 사회적 맥락안에서 인간의 행동을 연구
2) 전통적인 평가와 행동 평가
전통적인 평가 | 행동평가 |
정신 역동이나 성격 위주 접근 행동은 내적이며, 심리적 과정의 결과 내적경험과 특성을 평가 치료를 통한 변경 불가 |
행동의 상황적인 결정인자를 강조(특성 요인 배제) 행동은 역동적 과정(원인와 결과를 조사하여 평가) 환경적 요인, 맥락 변인 강조 > 개별화 경험적 평가과정 강조 |
3) 행동평가의 단계
a. 치료시작전 목표를 정하기 위해 실시(치료적 향상을 측정, 선택된 치료 방법의 정당성, 결과의 평가때 사용)
b. 현재 문제에 기여하는 전반적인 행동 확인(비순응, 불면증)
c. 문제 행동에 영향을 준 증후군, 증상을 결정
d. 개인특이적 겁근과 DSM울 종합하여 적합한 치료전략 강구
4) 행동평가 도구
자기보고, 자기 모니터하기, 기록하기, 조사하기, 직접적 행동 기록, 생리적 측정,주된 관심 확인, 지나친 행동 평가
5) 행동평가 전략
행동면접
선행사건과 행동의 관련성 기술
행동은 역사적이라기 보다는 상황적
반영적 논평, 이해, 탐색하기, 공감 표현하기, 직접적인 질문
행동관찰
초기 면담 동안 나오는 행동의 특정 영역을 측정하는 구체적인 기법
치료자, 부모, 교사, 배우자가 실행
목표행동을 설정
측정되는 행동을 구체적 행동으로 객관화
4. 심리평가 보고서 작성
1) 심리평가 보고서의 목적
의뢰 사유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공
수검자에 대한 설명
수집된 자료의 조직화 및 통합
치료적 개입 방법을 제안
2) 심리평가 보고서의 조직화
영역별 조직화: 개인의 인지 능력, 정서 상태 및 정서적 대처 방식, 성격 특성, 대인관계 및 사회 능력
기능별 조직화: 지남력, 주의력 및 집중력, 언어 능력, 시각적 처리 능력, 기억력, 실행 기능, 일상 생활 기능
검사별 조직화: 지능검사, MMPI, HTP, SCT, 로샤 검사, TAT
3) 심리평가 보고서의 구성
날짜, 이름, 나이, 평가자 이름
의뢰 사유 및 배경 정보: 문제의 유형, 수검자의 배경 정보, 발달력, 의학력, 교육력, 가족 구조, 직업력 등 개인사
실시 검사 및 평가 절차: 실시한 검사 항목, 검사 수행 순서
행동 관할 및 수검 태도: 수검자의 행동
4) 검사 결과 및 해석
지적 능력: IQ 점수, 구체적인 능력 기술, 인지적 강약점
사고조직화: 사고 능력, 환각, 망상, 연상의 와해, 사고의 단절, 비논리적 사고
정서 및 성격: 정서 인식 능력, 정서 표현의 강도, 정서 조절 능력, 평소의 욕구, 관심사, 행동 특성, 대처 방식
진단: DSM-5 등 임상적 진단 고려
요약 및 제언: 주된 결론, 영역별 요약, 중요 이슈, 분명하고 실용적인 기술, 목적에 부합, 치료의 선택, 배치의 결정 등 고려사항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