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이렇게 잘 자라서 내 찬란한 추억과 청춘을 지켜줘서 고맙다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

가끔 이 섬 제주가 답답해서 돌아버릴 것 같을 때 나는 이곳으로 뛰어온다.

여기가 제주의 끝이니까.

제주는 사면이 바다니까 더 갈곳이 없다는걸 알게 되면 이렇게 멈출 수 밖에 없다는걸 알게 되니까.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 지티스트

제작진: 연출 김규태/김양희/이정묵, 극본 노희경

출연진: 이병헌, 신민아, 차승원, 이정은, 한지민, 김우빈, 김혜자, 고두심, 엄정화, 박지환, 최영준, 배현성, 노윤서, 기소유

 

 

소개 & 기획의도

이 드라마는 인생의 끝자락 혹은 절정,
시작에 서 있는 모든 삶에 대한 응원이다.

응원 받아야 할 삶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지금 이 순간 살아있다는 것만으로도
삶은 때론 축복 아닌 한없이 버거운 것임을 알기에,
작가는 그 삶 자체를 맘껏 '행복하라!' 응원하고 싶다.

하나뿐인 아들(동석)과
살가운 말 한마디 섞지 못하는
일흔 중반의 옥동,

가진 것이라곤 달랑 만물상 트럭 하나와 모난 성깔뿐인
마흔 초반 솔로인 동석과
남편은 물론 자식 셋을 먼저 보내고,
오래 산 게 분명한 죄라는 걸 증명하는 일흔 초반 춘희,

하루 이십 시간 생선 대가리를 치고 내장을 걷어내
평생 형제들 뒷바라지하고도 기껏 생색낸다는 말을 듣는
오십 줄의 싱글 은희,

이혼을 당하고 맨몸으로 고향 제주에 돌아온 선아,
가난한 집안에서 홀로 잘나 대학을 나왔지만
그래 봤자 월급쟁이 인생에,
골프선수 꿈꾸는 능력 좋은 딸이 있지만
뒷바라지에 허리가 휘고 다리가 꺾인 기러기 아빠 한수,

해녀로 물질하며 깡 좋아 먹고사는 것은 두려울 것 없지만
무슨 사연인지 누구와도 깊게 사귀려 하지 않는 영옥과
큰 욕심 없이 남들 다 서울로 갈 때도
고향 제주와 가족들 지키겠다며 선뜻 뱃꾼으로 남아
고작 욕심이라곤 사랑하는 여자와 제주 이 바닷가에서
단둘이 오손도손 소박한 신혼을 꿈꾼 게 전부인데
그마저도 쉽지 않은 정준에게도,

이 지긋지긋한 제주와 삼촌들(아저씨, 아줌마들이 제주 말로는 다 삼촌),
아버지에게서 벗어나 서울로 대학 가려다
덜컥 발목을 잡혀버린 영주와 현이에게도,

자식 잘못 키웠다 욕하는 남들은 그렇다 치자,
죽자 사자 키워 놓은 자식에게 마저도
'아버지가 해준 게 뭐 있냐? 이제부터 내 인생 간섭 마라!'
온갖 악담을 듣고 무너지는 아버지들 방호식과 정인권은 물론,

부모 형제 남편 자식에게 까지 맘 적으로 버려지고
오갈 데 없어 죽고 싶은 맘으로
마지막 실오라기 라도 붙잡듯 찾아온 베프(미란의 입장에선) 은희에게
위로는커녕 상처를 받은 미란과
어느 날 아무 영문도 모르고 엄마와 아빠를 떠나
낯선 제주 할머니 집에 떨궈진 여섯 살 은기까지.

작가는 무너지지 마라, 끝나지 않았다,
살아있다, 행복하라, 응원하고 싶었다.

따뜻한 제주, 생동감 넘치는 제주 오일장,
차고 거친 바다를 배경으로
14명의 시고 달고 쓰고 떫은 인생 이야기를
옴니버스라는 압축된 포맷에 서정적이고도 애잔하게,
때론 신나고 시원하고 세련되게, 전하려 한다.

여러 편의 영화를 이어보는 것 같은 재미에, 뭉클한 감동까지,
욕심내본다.

 

 

드는 생각

그런 드라마가 있다. 딱 보는 순간 이 드라마는 좋겠구나. 분명 날 또 울리겠구나. 그래서 보기를 미루고 미루었는데.. 결국 보길 잘했다는 생각과 너무 좋다는 마음 그리고 두번은 보기 힘들겠다는 느낌이 드는 그런 드라마가 있다.

 

이 드라마는 제주도에 사는 사람들과 그들을 만나러 서울에서 왔다가 다시 서울로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하나로 연결되어 있지만 몇 개의 옴니버스 형식으로 나눠져 있다.

 

 

전체적으로는 하나로 모두 엮여있는 사람들 이지만 또 서로 간에는 조금은 다른 사연들이 녹아져 있다.

 

이 에피소드를 다 보려면 한참을 울어야 한다.

누군가는 신파라고 욕할지 모르겠지만. 나는 그 신파를 아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렇기에 이 드라마는 나에게 명작이다.

 

이 드라마를 보면 가장 먼저 튀는 점은 방언이다. 실제 제주 방언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나 대부분의 배우들이 제주 방언을 구사한다. 이해하지 어려운 부분은 없으나 정확히 다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들도 더러 있다.

다음은 실제 장애를 가진 배우들이 출연한다. 어떤 장애를 가진 역할을 연기하는 드라마는 많았지만 실제 장애를 가진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것은 나에겐 처음이었다.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이러한 부분들이 드라마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고 꾸며낸 이야기가 아닌 것 처럼 다가왔던 것 같다.

 

물론 배우들이 모두 연기를 잘해서 더 그랬을거라 생각한다.

 

누가 주연이고 누가 조연인지도 모르겠다. 그냥 다 너무 연기가 좋아서 누가 가장 좋았다고 이야기하기 힘들정도다. 덕분에 눈물도 더 많이 흘렸다. 왜 말을 하지 않아도 표정하나만으로도 자신들의 감정을 저리도 잘 표현하는지.. 다들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지어 아역배우인 기소유님 까지 연기가 너무 좋았다.

 

대사도 좋았다. 어떤 꾸밈 많은 명대사가 아니라 담담하게 건내는 말이 이 드라마의 명대사들이었다. 스스로의 생각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야기하는 대사들 사이에 너무 좋은 말들이 많았다.

위로와 공감의 대사, 서로간의 생각과 가치관은 다르지만 이해하고 존중하는 느낌의 대사들. 그 안에 담긴 서로를 향한 애정까지 참 좋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한지민님이 장애를 가진 언니에 관해 가진 생각들을 이야기 하는 부분은 너무나 깊게 박혔다. 하나같이 모두 공감되는 이야기 속에는 언니에 대한 사랑과 현실에서 오는 그 힘듬과 고독이 모두 담겨 있었다.

 

미성년 자녀들의 혼전임신과 이후 출산 후의 삶에 대한 이야기도 꽤 좋았다. 두 사람의 단순한 실수로 만들지도 그렇다고 마치 순수하고 고귀한 사랑처럼 그려내지도 않았다. 두 사람의 출산을 찬성한다는 90%의 친구들과 자신의 자식을 때리는 아버지의 모습에서 우리는 또 고민하고 고민을 해야했다. 

 

신민아가 겪고 있는 우울증을 보여주는 방식도 인상 깊었다. 우울감이 사로 잡혔을 때의 어두움이나 물이 떨어지는 연출로 실제 알기 힘든 증상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울감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닌 정상적인 삶으로 회귀하는 모습도 역시 좋았다.

 

옴니버스식 구성의 이야기임에도 어느 에피소드 하나 버릴 것이 없어 놀랐다. 모든 내용에 다 동의 할 수는 없는 전개였다고 할지라도 모두 좋았다.

 

이 드라마 너무 좋았지만 다시 보기에는 결심이 필요하다. 아는 내용을 다시 본다고 하여도 나는 또 많은 눈물을 흘릴 것이기에..

 

뭐든 다 니 뜻대로  되는 건 아니라,

그게 인생이라.


모든 사진의 출처는 드라마 공식 홈페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