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지능 검사
1. 지능
1) 지능이란
인간의 지적능력을 나타내는 심리학적 개념
이해력, 창조력, 비판력, 학습능력, 추상적 사고력, 적응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다루는 총체적인 능력
부모의 양육태도가 지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업성취도는 비언어성 검사보다 언어성 검사와 상관이 높다.
2) 지능의 정의
Binet: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는 능력, 행동의 결과를 수정하는 능력
Terman: 추상적인 사고 능력, 추상적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
Wechsler: 실행적이고 합리적이며 환경에 대처하는 전반적이고 총체적인 능력
Galton: 유전자에 의해 전수되는 타고난 능력이다.
Stern: 생활조건이나 문제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3) 지능의 구조
a. Spearman의 2요인설
일반요인(g요인): 모든 개인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일반 요인
특수요인(s요인):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언어, 수리, 공간능력, 기계 능력 등)
b. Thorndike의 다요인설
실용적 지능: 손이나 손가락을 통하여 기계적 조작하는 능력
사회적 지능: 주위의 사람들에게 대처하는 능력
추상적, 언어적 지능: 언어 및 추상적 관념에 관한 능력
c. Guildford의 지능구조 모형
내용차원 4요소, 조작차원 5요소, 결과차원 6요소를 조합하여 120개의 구조 구성
내용차원(사고의 대상): 시각, 청각, 상징, 의미, 행동
조작차원(사고의 과정): 평가, 수렴적 조작, 확산적 조작, 기억 파지, 기억저장, 인지
결과차원(사고의 결과): 단위, 분류, 관계, 체계, 전환, 함축
d.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
7가지 요인의 합(언어이해, 단어유창성, 수 능력, 기억력, 공간 능력, 지각 속도, 추론 능력)
e. Cattell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유동적 지능: 유전적,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 속도, 기계적 암기, 지각 능력, 일반 추론 능력
결정적 지능 환경, 문화, 경험으로 후천적으로 개발되는 지적 능력, 상식, 언어이해력, 문제해결 능력, 논리적 추론
4) 지능검사의 시행 목적
개인의 지적 능력 평가
개인의 인지적, 지적 기능 특성을 파악
지능 검사 결과를 기초로 임상적 진단 명료화
기질적 뇌손상 유무,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적 손상을 평가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치료목표를 설정
5) 지능검사 실시 지침
표준검사 시행과 검사행동 관찰의 중요성 고려
결과의 의미 있는 해석을 위해 표준 절차대로 진행
수검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자극 없앰
질문시작전엔 간단한 설명후 진행
채점의 원칙을 숙지하고 있어야 함
검사시행보다 수검자 우선
검사 시작시 지능 검사임을 알려야 하며, 평가가 아닌 문제해결을 위한 목적임을 강조
6) 지능검사 해석시 주의점
IQ 점수를 숫자 그자체로만 생각하는 것 지양
과잉 해석을 피함
합리적이되 융통성을 가짐
학교성적을 예측할 수 있는 여러 변인중 하나로 생각
7) 지능검사를 해석하는 일반적 원칙
수검자의 행동특징, 반응내용도 중요하다.
개인의 능력 자체보다 현재까지 학습해온 것을 측정하는 것이다.
결과를 일반화시켜 이해해서는 안된다.
검사결과는 개인별로 해석되어야 한다.